문제
1에서부터 6까지의 눈을 가진 3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상금을 받는 게임이 있다.
- 같은 눈이 3개가 나오면 10,000원+(같은 눈)×1,000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 같은 눈이 2개만 나오는 경우에는 1,000원+(같은 눈)×100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 모두 다른 눈이 나오는 경우에는 (그 중 가장 큰 눈)×100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3개의 눈 3, 3, 6이 주어지면 상금은 1,000+3×100으로 계산되어 1,300원을 받게 된다. 또 3개의 눈이 2, 2, 2로 주어지면 10,000+2×1,000 으로 계산되어 12,000원을 받게 된다. 3개의 눈이 6, 2, 5로 주어지면 그중 가장 큰 값이 6이므로 6×100으로 계산되어 600원을 상금으로 받게 된다.
3개 주사위의 나온 눈이 주어질 때, 상금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3개의 눈이 빈칸을 사이에 두고 각각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의 상금을 출력 한다.
예제 입력 | 예제 출력 |
3 3 6 | 1300 |
2 2 2 | 12000 |
6 2 5 | 600 |
⭕ 풀이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int A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B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arr = {A,B,C};
Arrays.sort(arr); // 정렬
A = arr[0];
B = arr[1];
C = arr[2];
int award;
if(A==C){
award = 10000+(A*1000);
}else if(A==B||B==C){
award = 1000+(B*100);
}else{
award = C*100;
}
System.out.println(award);
}
}
✅ Arrays.sort(배열명) : 낮은값부터 높은값으로 오름차순 정렬시켜주는 메소드.
정렬을 했다면 A가장 작은값과 C가장 큰값을 비교해서 true라면 셋다 같은값일테고
false라면 아래로 내려와 A==B || B==C 비교결과가 true라면 같은값*100을 해야하는데
A==B 혹은 B==C 이기때문에 A*100을하거나 C*100을 하면 틀릴 가능성이 생긴다 그러므로 B*100
마지막은 가장큰값C*100을 해주었다.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A = 52;
int B = 16;
int C = 108;
int[] arr = {A,B,C};
for(int i:arr){
System.out.printf("%d ",i);
}
System.out.println();
Arrays.sort(arr);
for(int i:arr){
System.out.printf("%d ",i);
}
}
}
❗ sort메소드는 보다시피 원본이 바뀌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한다
'Algorithm > Baekjoon(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JAVA] 10950 : A+B - 3 (0) | 2022.07.07 |
---|---|
[백준/JAVA] 2739 : 구구단 (0) | 2022.07.06 |
[백준/JAVA] 2525 : 오븐 시계 (0) | 2022.07.04 |
[백준/JAVA] 2884 : 알람 시계 (0) | 2022.07.03 |
[백준/JAVA] 14681 : 사분면 고르기 (0) | 2022.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