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Baekjoon(Java)

[백준/JAVA] 1018 : 체스판 다시 칠하기 ( 브루트포스 (전체탐색) )

비망노트 2022. 8. 23. 22:14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입력 예제출력
1

12

0

31

0
2
15

 

⭕ 풀이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char[][] wBoard ;
    static char[][] boar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oard = new char[N][M];  // 입력된 크기로 2차원배열 생성 후
        char[] row = new char[M];
        for(int i=0;i<N;i++){
            row = br.readLine().toCharArray();
            for(int j=0;j<M;j++) {
                board[i][j] = row[j];
            }
        }                      // 지민이가 찾은 보드무늬로 초기화
        br.close();
        
        wBoard = new char[N][M]; // 입력된 크기와 같은 크기의 2차원배열 생성
        Main.setBoard(N,M);      // 올바른 체크무늬로 초기화
        
        int checked = N*M;   // 바꿔야하는 정사각형의 수를 담을 변수
        for(int i=0;i<=N-8;i++) {
            for(int j=0;j<=M-8;j++) {
                checked = Main.checkBoard(i,j)<checked?Main.checkBoard(i,j):checked;
            }
        }
        System.out.println(checked);
        
		
    }
    
    public static int checkBoard(int x,int y) {
        int w = 0,b = 0;
        for(int i=x;i<x+8;i++) {
            for(int j=y;j<y+8;j++) {
                if(wBoard[i][j] != board[i][j]) {
                    w++;
                }else {
                    b++;
                }
            }
        }
        return w>b?b:w;
    }
	
    public static void setBoard(int N,int M) {
        for(int i=0;i<N;i++) {
            for(int j=0;j<M;j++) {
                if(i%2==0&&j%2==0 || i%2==1&&j%2==1 ) {
                    wBoard[i][j] = 'W';
                }else {
                    wBoard[i][j] = 'B';
                }
            }
        }
    }
}

 

✅ 우선 지민이가 찾은 보드판의 크기대로 2차원배열을 board 생성한 뒤 찾아낸 보드판과 동일한 무늬로 초기화시켰다.

이후 동일한크기의 2차원배열을 wBoard 생성하지만 이 보드판은 비교를위해 제대로된 체크무늬로 초기화시켜준다.

 

이후 보드판을 비교해 각 위치부터 8*8만큼의 사각형을 비교한다.

if(wBoard[i][j] != board[i][j]) {
    w++;
}else {
    b++;
}

올바르게 초기화시킨 wBoard와 board의 같은위치가 다르다면 w++

아니라면 b++ 인데 같은 8*8크기일지라도 제일첫시작 사각형이 W로 칠해져있을경우와

B로 칠해져있을경우의 값이 다르기때문에 두 경우 모두 세주기위해 w와 b를 사용했다.

이후 사각형을 더 적게 바꾸어야 하는 값을 반환한다.

 

다시 호출한곳으로 가 반환되는 정수를 비교한다 어느위치에서 8*8크기를 비교했을때 

가장 적게 바꿀 수 있는지 checked에 저장하고 checked는 최소값을 유지하기위한 삼항연산자를 사용해주었다.

 

 

 

 

-출처

https://www.acmicpc.net/problem/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