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Programmers(Java)

[프로그래머스/Lv.1]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비망노트 2023. 3. 23. 21:32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

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입출력 예 설명

 

 

 

 


 

⭕ 풀이

import java.util.LinkedLis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result = 0;
        LinkedList<Integer> list = new LinkedList<Integer>();
		
        for(int i=0;i<moves.length;i++) {
            for(int j=0;j<board[0].length;j++) {
                if(board[j][moves[i]-1] == 0) {
                    continue;
                }else {
                    list.add(board[j][moves[i]-1]);
                    board[j][moves[i]-1] = 0;
                    break;
                }
            }
        }
		
        int pos = 0;
        while(pos<list.size()-1) {
            if(list.get(pos) == list.get(pos+1)) {
                list.remove(pos+1);
                list.remove(pos);
                result += 2;
                pos = pos-1<0?0:pos-1;
            }else {
                pos++;
            }
        }
        return result;
    }
}

 

ArrayList처럼 삽입, 삭제시 나머지 데이터를 밀거나 당기는 작업 없이 주소만 서로 연결시켜 주는 특징을 가진 LinkedList를 사용했다.

우선 크레인이 각 열의 제일 위 board[0].length 부터 0이 아닌것이 잡힐때까지 반복하며 0이 아닌것을 잡으면 선언해둔 LinkedList 타입의 list에 add하고 해당위치를 0으로 초기화한다.

 

list.get(0) : 4
list.get(1) : 3
list.get(2) : 1
list.get(3) : 1
list.get(4) : 3
list.get(5) : 2
list.get(6) : 4

위의 for문을 전부 수행했다면 문제에서주어진 예제 기준으로 이렇게 list가 초기화된다.

 

while문에서는 비교할 위치를 기억하고있을 pos변수를 이용해 pos인덱스와 pos+1인덱스가 같다면  result에 2누적하고 list에서 둘의 위치를 remove로 제거한다. 이때 linkedlist이므로 삭제한 데이터의 위치를 별도처리할필요없이 4311324 에서 11이 사라졌으므로 43  324가 아닌 43324가 된다. pos의 위치를 줄여주고 다시 while문을 반복하며 43324 에서 33을 지워 424가 되며 더이상 중복되는 숫자가 없을동안 수행해준다.

 

 

처음 떠오른 방법이 LinkedList이고 아무래도 list를 자주 사용했기때문에 익숙해서 이렇게 풀이했는데 stack을 사용한 풀이도 많았다. 

 

 

-출처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