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 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 | stages | result |
5 | [2, 1, 2, 6, 2, 4, 3, 3] | [3,4,2,1,5] |
4 | [4,4,4,4,4] | [4,1,2,3]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4,1,2,3]
⭕ 풀이
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Map.Entry;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arr) {
int[] result = new int[n];
Map<Integer,Double> map = new HashMap<Integer,Double>();
// 스테이지별 실패율 map에 할당
int failure = 0;
for(int i=1;i<=n;i++){
int cnt = 0;
for(int j=0;j<arr.length;j++){
if(arr[j]==i){
cnt++;
}
}
//System.out.println(cnt+ " / "+(arr.length-failure)+" / "+(double)cnt/(arr.length-failure));
map.put(i,cnt>0?(double)cnt/(arr.length-failure):0);
failure += cnt;
}
// list.map의 value(실패율)기준 내림차순 정렬
List<Map.Entry<Integer,Double>> list = new LinkedList<>(map.entrySet());
Collections.sort(list, new Comparator<Map.Entry<Integer,Double>>(){
@Override
public int compare(Entry<Integer, Double> o1, Entry<Integer, Double> o2){
return o2.getValue().compareTo(o1.getValue());
}
});
// 정렬된 list의 key(스테이지)를 result배열에 옮겨담기
int k=0;
for(Map.Entry<Integer,Double> entry : list){
result[k] = entry.getKey();
k++;
}
return result;
}
}
1. 스테이지별 실패율을 연산한다.
0스테이지는 없으므로 i는 1부터 시작하는데 배열의 모든원소를 돌아 원소가 i와 같다면
즉 i가 1일경우 arr의 원소가 1이라면 1단계에 머무는 유저이므로 cnt를 증가시킨다.
이렇게 안쪽 for문을 다 돌고나오면 1단계에서 머무는 유저의 수를 담은 cnt를 활용해
실패율을 연산하고 map에 <스테이지, 실패율> 을 할당한다.
예제에서도 보이듯이 처음엔 1/8 그다음엔 3/7 2/4 1/2 1/0 이전단계에서 실패자가 발생했다면
이렇게 분모가 줄어야하므로 전체 실패자를 누적할 failure변수를 활용했다.
주석처리해둔 System.out.println(cnt+ " / "+(arr.length-failure));를 실행해보면
1 / 8 / 0.125
3 / 7 / 0.42857142857142855
2 / 4 / 0.5
1 / 2 / 0.5
0 / 1 / 0.0
의 결과가 나와야한다.
2. 위의과정을 거쳐 map에 모두 맞는 값을 할당했다면 실패율기준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야한다
map은 별도의 정렬기능이 없기때문에 list를 활용하고 Collections.sort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해준다.
3. 이후 향상된 for문을 사용해 정렬해둔 list의 key값(스테이지)을
result배열에 옮겨담은 뒤 반환해준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위의 제한사항때문에 map에 할당할때 cnt>0?(double)cnt/(arr.length-failure):0 로 삼항연산자를 사용했는데
문제에서 주어진 테스트케이스는 통과하지만 3, [1,1,1]을 넣어서 실행해보면 2,3스테이지에서 NaN이 나오는걸 볼수있다.
따라서 0일 경우 데이터타입에 따라 원치않은값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원하는값이 들어가도록 코드를 추가해주자.
-출처
https://jimoo-vision.tistory.com/32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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