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형식
-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입출력 예제
|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 2 + 22 * 2 + 33 |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 3 | 1D2S0T | 3 | 12 + 21 + 03 |
| 4 | 1S*2T*3S | 23 | 11 * 2 * 2 + 23 * 2 + 31 |
| 5 | 1D#2S*3S | 5 | 12 * (-1) * 2 + 21 * 2 + 31 |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 7 | 1D2S3T* | 59 | 12 + 21 * 2 + 33 * 2 |
⭕ 풀이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tr) {
int result = 0;
// 각 알파벳별 제곱할 수 map
Map<Character,Integer> map = new HashMap<Character,Integer>();
map.put('S',1);
map.put('D',2);
map.put('T',3);
// 세번의 점수를 담아둘 String배열
String[] arr = new String[3];
int k = 0;
int temp = 0;
// 숫자부터 알파벳까지 혹은 특수문자까지 잘라넣을 반복문
for(int i=0;i<str.length();i++) {
if(map.containsKey(str.charAt(i))) {
arr[k++] = str.substring(temp,i+1);
temp = i+1;
}
if(str.charAt(i)=='#'||str.charAt(i)=='*'){
arr[k-1] += str.charAt(i);
temp = i+1;
}
}
// 1,2,3회 점수 저장해둘 map
Map<Integer,Integer> points = new HashMap<Integer,Integer>();
// 제곱연산과 스타상 *, 아차상 # 연산 반복문
for(int i=0;i<arr.length;i++) {
for(int j=0;j<arr[i].length();j++) {
if(map.containsKey(arr[i].charAt(j))) {
points.put(i+1, (int)Math.pow(Integer.parseInt(arr[i].substring(0,j)),map.get(arr[i].charAt(j))));
}
if(arr[i].charAt(j)=='*'){
points.put(i+1, points.get(i+1)*2);
if(i>0){
points.put(i, points.get(i)*2);
}
}else if(arr[i].charAt(j)=='#'){
points.put(i+1, points.get(i+1)*-1);
}
}
}
for(Map.Entry<Integer,Integer> entry : points.entrySet()) {
result += entry.getValue();
}
return result;
}
}
예제는 5번 1D#2S*3S
1. 우선 S와 D, T 알파벳은 각 점수를 1제곱, 2제곱 3제곱 해야하는데 추후에 알파벳을 key로 사용하여 1,2,3 의 value를 갖다쓰기위해 map으로 만들어두었다.
2. 기회는 세번이므로 주어진 문자열을 각 기회별로 잘라 담기 위해 arr의 길이를 3으로 선언한다.
3. 첫if문 map.containsKey 즉 알파벳을 만났냐 라는 질문이고 알파벳이라면 만들어둔 arr에 substring을 사용하여 i+1 까지 자른다. 이때 지금까지 자른 위치를 기억하기위해 temp변수에도 i+1을 담아둔다.
+) temp대신 substring(0,i+1) 이렇게 자르게된다면 [1D, 1D#2S, 1D#2S*3S] 이 담기게 된다.
4. 다음 if문에서는 # 혹은 *을 만나게된다면 이전 if문에서 k++로 할당했으므로 arr[k-1]의값 즉 이전값을 수정해준다. 아래의 #, * 을 판별하는 조건문이 없다면 이렇게 특수문자가 arr의 다음원소에 들어가 [ 1D, #2S, *3S ] 의 값들이 담기게 된다. 따라서 해당조건문으로 이전 인덱스의 원소 값을 수정해준다면 [ 1D#, 2S*, 3S ] 으로 값이 초기화된다.
5. 이제 각 세번의 기회로 얻어진 문자열 3세트를 arr에 담았으니 각 기회별 점수를 연산하기위해 map을 선언한다.
6. arr의 각 원소 즉 1D# , 2S*, 3S 를 반복하며 내부for문에서 전과같이 map.containsKey를 사용해 알파벳을 만난다면 points에 해당 회차와 알파벳을 key로사용해 찾아진 value를 얻은 점수에 Math.pow를 사용해 제곱해준다.
key : 1 value : 1 1의 2제곱
key : 2 value : 2 2의 1제곱
key : 3 value : 3 3의 1제곱
7. 이후 arr의 각 원소문자열에 * 혹은 #이 있다면 문제에서 주어진대로 이전점수와 이번점수에 2를 곱해주거나 이번에 얻은점수에 -1을 곱하며 points에 점수를 초기화한다. map은 key의 중복을 허용하지않으므로 점수를 재설정하는 작업이다.
key : 1 value : -2
key : 2 value : 4
key : 3 value : 3
8. 모든 연산이 끝났으면 points의 모든 value을 누적해 반환한다.
'Algorithm > Programmers(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프로그래머스/Lv.1] 과일 장수 (0) | 2023.01.19 |
|---|---|
| [프로그래머스/Lv.1]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 (0) | 2023.01.18 |
| [프로그래머스/Lv.1] 푸드 파이트 대회 (0) | 2023.01.16 |
| [프로그래머스/Lv.1] 크기가 작은 부분 문자열 (0) | 2023.01.13 |
| [프로그래머스/Lv.1] 실패율 (list.map정렬) (0) | 2023.01.12 |